닫기
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
전체방문자 3,390,787
금일방문자 2,785

동작구 시설관리공단

소비자중심경영 우수기관
주메뉴
본문영역

고객민원상담

고객민원상담 게시물 상세
제목 흑석공영주차장 차단기 오류 및 인터폰 부적절 설치
해당사업장 공영주차장 진행단계 처리완료
작성자 전** 작성일 2022-01-11 14:17:31
제목 : 흑석공영주차장 시설미비에 의한 자동차접촉사고 보상 및 시설개선 요구

1. 사건 경위
◦ 12월 4일(토) 오후 6시경, 본인은 흑석공영주차장에 주차를 하기위해 진입을 하였 으나 차단기가 열리지 않아 후진후 다시 진입해도
열리지 않아서 진입로를 막아 주 차장 마비사태를 유발할 것을 우려하여 다른 주차장으로 가기위해 후진을 하다가 뒤에 주차되어 있는
차량에 접촉사고가 발생했습니다. 그 후 사고처리를 위해 다시 공영주차장에 주차하기 위해 진입하였으나 계속 차단기가 열리지 않아 접촉사고 차량 주인 이면서 인근 식당사장님이 제차를 안내하여 후진후 다시 진입하니 그 때서야 차단기가 올라가서 주차를 하였습니다.

2. 공영주차장 차단기가 올라가지 않은 사실에 대한 공단의 확인사항 관련
◦ 차단기 개폐기 오류 사실
→ 동작구시설관리공단에서 기 인정

◦ 오류시 인터폰으로 알릴시 통합관제센터에서 지원
→ 흑석공영주차장 이용시민이 야간에 인터폰 인식이 어렵도록 설치되어 사용곤란
※ 특히 시력이 원시인 이용시민이 혼잡한 야간에 이용한다는 가정 상황 필요

- 흑석공영주차장 인터폰 문제점
① 차량정차 운전석에서 후방 2m에 인터폰 설치
② 인터폰이 어둡고 글씨가 작으며 손으로 조잡하게 기재하여 운전자가 인식 곤란
③ 천장 조명이 출구방향만 있음
④ 인터폰이 표시판이 없어 운전자가 인식 곤란

- 마포유수지공영주차장 인터폰 설치 경우
① 차량정차 운전석과 일치하여 인터폰 설치
② 밝고 그림이 있어 운전자가 쉽게 인식
③ 천장 조명이 입,출구 양쪽에 있음

- 인근 아파트 주차장 인터폰 설치 경우
① 차량정차 운전석과 일치하여 인터폰 설치
② 표시판이 있어 인터폰을 운전자가 쉽게 인식

3. 향후 유사사례 재발방지를 위한 조치사항
◦ 차단기 개폐기 오류시 이용시민이 인터폰을 쉽게 사용토록 개선필요
→ 개선대책
① 인터폰을 차량운전자 정차 위치와 일치토록 설치 위치 이동
② 인터폰을 쉽게 인식할수 있도록 조명장치와 큰 글씨의 표시판 설치
※ 부분조명도 가능
③ 손으로 조잡하게 쓴 종이를 제거후 큰 글씨의 표시판 설치

◦ 차단기 개폐기 오류시 이용시민이 인터폰을 현재과 같이 발견할 수 없도록 운영시,
또다시 운전자가 후진으로 인한 자동차 사고 발생이 우려됨

4. 거주자 우선주차장 삭선사항
◦ 평소에도 해당 주차구획선으로 해당차량 뿐만이 아니라 그 차뒤에 차량이 추가
설치되어 통행차량 장애발생

◦ 해당 주차차량은 공영주차장에 주차토록 함

5. 보상 관련
◦ 다음과 같은 사유로 귀 공단의 과실이 크다고 생각함
첫째, 차단기가 반복적으로 개폐되지 않았고,
둘째, 인터폰을 이용시민이 발견할 수 없도록 운전자위치와 2m 후방에 설치하고 글씨도 어둡고 작음에도 조명과 표시판이 없어 인터폰
을 이용시민이 이용할 수 없도록 설치되어 있는 등 시설이 미비한 과실이 있음.
셋째, 주차장 시설자체나 운영시스템이 서울시 공영주차장이나 민간 아파트 수준 보다도 못 할 정도로 미비함.
이는 이러한 미비사항을 거의 비용 소요없이 충분히 개선할 수 있었음에도 귀 공단에서 이를 하지 않아 자동차 접촉 사고의 직접
원인을 제공하였음.

6. 결 론
◦ 시설운영은 이용시민(특히 취약계층) 입장에서 현장을 직접보고, 또한 타 기관에서 운영하는 공영주차장등 운영시스템을 벤치마킹
하는등 이용시민의 사고우려와 불편 이 없는지 여부를 확인하여야 하고, 또한 이런 사고발생시 기피하지 말고 재발방지 을 위해 노력을
하여야 함. 따라서 현재 흑석공영주차장의 그 문제점과 개선 대책을 이와 같이 건의 하오니 검토후 답변 바랍니다. -

답변글 보기

고객민원상담 게시물의 답변 내용 상세
처리부서 공영주차장 고객서비스 담당자 김일두
처리일자 2022-01-14 고객서비스 책임자 박범석
안녕하십니까? 전ㅇㅇ님!
먼저, 공영주차장 시설 운영에 관심을 가지고 개선점을 말씀해 주신데 대해서 감사드리며,
문의하신 내용에 답변해 드리겠습니다.

1.흑석공영주차장 인터폰 문제점
- 고객님께서 말씀하신 비상벨 위치 이동은 업체와 협의을 하였으며 견적서 요청하였습니다.
견적서 및 물품 수급이 되면 즉시 시정하여 이용고객님들이 불편함이 없도록 조치하겠습니다
2. 주차장 입구 후방에 있는 거주자우선주차 삭선 요청
- 우리공단은 거주자우선주차 구획 신설 및 삭선에 대한 권한이 없습니다.
요청하신 민원에 대해서는 우리공단에서 구청에 삭선 검토 문서를 발송하였으며,
구청 담당자가 현장을 방문하여 검토후 조치 할 예정입니다.
3. 보상관련
- 고객님께서 요청하신 보상에 대한건은 공단 내부적으로 충분히 검토하여 결정된 사항이며,
만족하실 답변을 드리지 못한 점 송구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.

향후 시설운영에 고객님들이 불편함이 없도록 운영시스템등 전반적인 점검을 시행하여,
기타 유사한 사고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.

임인년 새해 가정에 행복과 건강이 충만하시길 기원합니다.
감사합니다.
만족도 평가 폼 및 결과 그래프 통계보기
담당부서 : 공영주차장      전화 : 070-7204-5025
만족도 평가 총 5점 중 5점   총 5점 중 4점   총 5점 중 3점   총 5점 중 2점   총 5점 중 1점

동작구시설관리공단